[OS] 운영체제의 시작과 발전

PSLeon ㅣ 2023. 10. 16.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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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의 시작과 발전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 사용자와 하드웨어 사이에서 중계 역할을 하면서 컴퓨터의 자원을 독점적으로(exclusive) 관리하는 특별한 소프트웨어

 

· 자원(Resources)

- 하드웨어 자원, 소프트웨어 자원, 데이터 자원

 

· 고정 프로그램 컴퓨터

- 하나의 프로그램이 하나의 컴퓨터인 하드와이어드(hard-wired) 프로그래밍 방식의 컴퓨터

 

· 내장 프로그램 컴퓨터(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분리)

- 노이만이 제안한 방식으로 CPU 메모리를 구분하여 프로그램의 명령들을 메모리에 적재하고 CPU 명령을 실행하는 방식의 컴퓨터

 

· 로더 프로그램(loader) - 운영체제의 (기존에는 펀치카드로 수작업)

- 저장 장치에서 메모리로 프로그램을 적재하는 코드

 

· GM OS(Monitor=GM OS)원시 운영체제(제대로 로더 프로그램)

- 로더 프로그램(GM OS) 사용자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적재시키고 CPU 사용자 프로그램을 실행

 

· GM-NAA IO – 최초의 운영체제 ~ 일종의 배치 운영체제

- 여러 개발자들이 작성하여 쌓아놓은 작업들을 자동으로 메모리에 적재
+
프로그램 개발자와 관리자가 분리

 

· 배치 시스템(Batch System)개발자와 관리자가 분리

1) 테이프 장치(보조 기억장치) 들어 있는 배치 작업(job, 프로그램) 자동으로 메모리에 적재하고 실행
2)
한꺼번에 실행, 번에 개씩 순차적으로 실행, 비대화식, 프린터에 결과 출력, 작업을 요청한 한참 결과 받음 > I/O 작업 동안 CPU 노는 상태(idle) 오래 지속

 

· 다중프로그래밍 시스템(Multiprogramming System) - 배치 단점 극복(p.42)

1) 여러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올려놓고 동시에 실행시키는 기법
2) CPU
프로그램을 실행하다 I/O 발생하면 입출력이 완료될 때까지 CPU 메모리에 적재된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
3)
다중프로그래밍 도입으로 인한 이슈: 메모리, 프로그램의 메모리 할당 관리, 메모리 보호, CPU 스케줄링, 컨텍스트 스위칭, 인터럽트, 동기화, 교착상태

 

· 시분할 다중프로그래밍 시스템(Time sharing Multiprogramming System)

-  타임 슬라이스를 정해 해당 주기만큼 메모리에 적재된 모든 프로그램에게 돌아가면서 CPU 할당하고 실행시키는 시스템
스케줄링 알고리즘: 라운드 로빈(RR) / 주기↓: SJF/SRTF / 주기↑: FCFS
번에 처리할 작업량이 적고 사용자가 컴퓨터와 대화식으로 작업을 처리할 경우 적합

 

· 대화식 운영체제

- 사용자에게 빠른 응답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즉각적인 대응을 있는 운영체제 ~ 이를 위해 모뎀과 전화선을 이용한 원격 시스템 제안

 

· 개인용 운영체제(ex: MS-DOS)

-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상용화로 미니컴퓨터 등장하여 PC(Personal Computer) 관심 증대

 

· 모바일 운영체제

- 절전이 가장 중요(저전력 why? 배터리 성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