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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Visual impairment)

오늘은 특수교육학의 시각장애 단원을 아래의 순서로 학습하고자 한다.

1. 정의, 2. 분류, 3. 원인, 4. 특성, 5. 교육

 

1. 정의(Definition of visual impairment)

흔히 '시각'이라는 용어를 들으면 '눈'에 관한 것으로 한정지어 생각한다. 하지만 '눈'은 보는 것을 담당하지만, 뇌와 연결되어 지금 내가 보고 있는 것이 어떠한 것이라는 것을 알아내는 역할이 더 중요하므로 이 사실을 지각해야 한다.

 

이러한 내용을 알아보기 전, 시각 관련 용어의 정의를 살펴보자.

구 분 내 용
시력 시력(visual activity)는 건강검진에서 실시하는 시력검사와 관련된 것으로 눈으로 구별할 수 있는 존재나 형태 등을 인식하고 그 이미지를 해석하는 능력이다.
시야 시야(visual field)는 터널에 들어갔을 때 앞에 보이는 출구를 바라보는 것으로 이해하면 쉬운데, 눈으로 어떤 특정 지점을 계속 주시할 때 눈을 움직이지 않고 볼 수 있는 범위를 뜻한다.
광각 광각(the optic sense)은 빛의 유무를 판단하며 빛의 강도 차이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암순응(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갔을 때 어두움에 적응하는 것)이 불량하여 어두운 곳의 물체를 잘 식별하지 못하는 야맹과 밝은 곳의 물체를 잘 식별하지 못하는 주명이 있다.
색각 색각(color vision)은 가시광선 중 파장을 느껴 색채를 구별하는 감각으로 물체의 색채를 구별하여 인식하는 능력이다.
건강검진에서 진행하는 수많은 색점들 중 숫자를 읽어 내는 색각검사표를 통해 색약, 색맹, 색시증 등을 가려낼 수 있다.
시각 시각(vision)은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감각이며 이를 통해 크기, 형태, 밝기, 공간의 위치 등을 지각한다.

(1) 법적 정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장특법')의 시각장애를 아래와 같이 정의한다.

  •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 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맹)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 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점자) 또는 청각(듣기)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

(2) 교육적 정의

  1. 특수교육학 용어사전(2009): 시력, 시야의 제한 정도에 따라 맹과 저시력으로 구분
    - 맹: 시각 활용이 가능하지 않아서 청각과 촉각 등 다른 감각으로 학습하는 학생
    - 저시력: 시각을 학습의 주된 수단으로 사용하는 학생
  2. 국립특수교육원(1999): 시각장애, 맹, 저시력으로 구분
    - 시각장애: 두 눈 중 좋은 쪽 눈 교정시력이 0.3 미만이거나 교정한 상태에서 학습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자
    - 맹: 두 눈 중 좋은 쪽 눈의 교정 시력이 0.05 미만이거나 두 눈 중 좋은 쪽 눈의 시야 20도 이하인 자 또는 학습에 시각을 주된 수단으로 사용 못하고 촉각이나 청각을 주된 수단으로 사용하는 자
    - 저시력: 두 눈의 교정시력 0.05 이상, 0.3 미만인 자 또는 저시력 기구나 시각적 환경이나 방법 수정 및 개선을 통해 시각적 과제를 학습하는 자

 

2. 분류(Classification of visual impairment)

시각장애의 분류는 '발생 시기', '진행 정도', '장애정도', '장애중복', '교육'에 따라 크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발생 시기

  • 선천성 시각장애: 출생 전, 출생 시, 출생 직후에 진단이 내려진 경우
  • 후천성 시각장애: 출생 시 정상, 후천적으로 장애가 발생(사고 or 질병)

 

2) 진행 정도

  • 급성: 시각장애의 진행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경우
  • 진행성: 시각장애가 서서히 진행되면서 이후 실명하게 되는 경우

 

3) 장애정도: 보지기기의 양이나 질, 서비스와 관련

  • 정상근접 시력집단
  • 중등도 기능집단
  • 중심시야 감소집단
  • 기능적 시력이 낮아서 중심시력이 낮을 가능성이 있는 집단
  • 맹 집단

 

4) 장애중복: 시각장애아동의 50~60%는 다른 장애를 추가해서 보일 수 있음

  1. 농맹(시각장애 + 청각장애): 시각과 청각손상이 중복되어 있는 경우
  2. 시각장애 영유아가 시각장애 외에 중복적으로 보인 장애
    1. 중추신경계 손상, 발달지체, 섭식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유전적 증후군 등 시각장애 외에 중복 장애로 발현 가능
    2. 지적장애-시각장애, 중도 행동장애-시각장애, 시각장애-청각장애, 감각장애-기타장애 등

 

5) 교육

  • 중등도 시각장애: 교육에서 시각 보조기기의 활용으로 거의 완전하게 교정될 수 있는 아동
  • 고도 시각장애(약시): 시각보조기기의 도움을 어느 정도 받을 수 있고, 시각을 학습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아동
  • 최고도 시각장애(맹): 교육에서 시각을 교육수단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촉각과 청각을 주요 학습수단으로 사용하는 아동

 

3. 원인(Cause of visual impairment)

시각장애의 원인은 '굴절 이상'(굴절 오류), '구조적 손상', '시각 내피의 손상'의 3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1) 굴절 이상(굴절 오류)

  • 근시: 가까이 있는 물체는 잘 보이지만 멀리 있는 물체는 희미하게 보인다.
  • 원시: 멀리 있는 물체는 잘 잘 보이지만 가까이 있는 물체를 정확하게 보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 난시: 초점이 맞지 않아 상이 흐려지거나 왜곡되는 현상
  • 노안: 원시 + 시력 저하

 

2) 구조적 손상

  1. 안구운동의 이상: 사시, 복시, 안구진탕증
  2. 눈 질환: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3. 망막과 시신경 이상: 망막 색소변성, 망막박리, 백색증

 

3) 시각피질 손상: 시각에 문제가 없고 시각피질만 손상된 경우

* 시각피질 손상: 시각적 정보를 해석하는 뇌의 일부분이 상해나 기능 부전으로 생긴 시력 손상이나 맹

 

4. 특성(Characteristic of visual impairment)

1) 인지적 특성

  • 일반적으로 지능은 일반아동에 비해 낮지 않지만, 유아기에 인지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는 제한이 있고, 생리학적 변인이나 환경적인 변인, 시간, 위협, 불안 등의 변인 때문에 개념 형성에 지체를 가져올 수 있다.
  • 선천적 시각장애아동은 시각적 모방의 제한으로 언어발달이 지연되고 사물을 직접 보지 못하는 상태로 항상 설명으로 듣기 때문에 추상적인 표현이 많은 언어주의에 빠지기 쉽다.

 

2) 신체 및 운동 특성

  • 비장애아동의 성장발달 과정과 유사하지만, 시력 손상으로 인한 부모의 과잉보호나 소홀함에 의해 신체적 기술발달의 기회가 제한되기도 한다.
  • 기초적인 체력이나 기본적인 운동 발달에 시각장애 자체가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운동량의 부족과 운동 경험의 제한으로 체력이나 운동의 여러 가지 면에서 발달이 지체되기도 한다. 따라서 운동 환경을 조성해주고 적절한 운동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3) 심리사회적 특성

  • 움직임의 폭이 좁은 경우가 많아 또래 아동과 어울리거나 주변 환경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갖는다.
  • 본인이 시각장애를 갖고 있다는 이유로 스스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자아에 대한 왜곡된 태도와 내적·심리적 요인은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
  • 가족 간의 상호작용이나 사회적 상황 인식을 어렵게 하고 우연적인 관찰을 통한 사회적 기술의 습득 기회를 제한한다.
  •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고 행동을 모방할 기회가 적어 사회적 상황을 파악하기 어렵다.

따라서 교사는 시각장애아동과 주위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서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4) 학습적 특성

  • 학습과 관련된 특성은 비장애아동과 큰 차이가 없다.
  • 모방과 관찰의 기회가 없어 정보 습득이 어렵고 교수 절차의 구체성 부족으로 학습지체를 보인다.

 

5. 교육(Education for visual impairment)

1) 교수 자료 및 보조공학도구 지원

  • 잔존 시력을 활용하도록 독서대, 큰 활자를 이용한 교재 등 시각적 도구를 활용하고, 시각적·청각적·촉각적 보조도구(점자 도서, 점자타자기, 점판과 점필, 맹인용 주판, 촉각그림 세트, 촉각 지도와 지구본, 점자 측정도구) 등의 촉각적 도구를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 청각적 보조도구(카세트 녹음기, 녹음도서, 컴퓨터 음성출력, 대독자, 음성전자 계산기, 음성시계), 교육과 재활에 많은 도움이 되는 기자재와 보조공학도구(점자기, 확대 독서기, DC 독서기, 음성전환 독서기, 스크린리더 등)를 사용한다.

 

2) 교수-학습 방법

1) 보행지도: 안내 보행, 흰지팡이 보행, 안내견 보행, 전자보행기구(진로 음향기, 모와트 감각기, 레이저 지팡이)에 의한 보행

2) 감각 훈련과 점자 지도: 감각 훈련, 점자 지도

 

3)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적 접근

  1. 교수방법은 꼭 필요할 때만 수정하도록 하고, 교육목표는 시각장애 학생과 일반학생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2. 일반학급에서 사용하는 인쇄자료를 시각장애아동이 필요로 하는 형태의 자료로 제공한다.

요약: 잘 훈련된 교사 확보, 특수 장비와 광학보조기기 이용, 점자 번역 서비스, 적절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개발되어야 함

 

* Reference

· 특수교육학개론(학지사, 임경옥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