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The basis of mathematics - 1

1. Variable, Constant

변수(variable) vs 상수(constant)

변수: 변하는 수

상수: 변하지 않는 수

변수와 상수의 예

y = a*x (x, y: 변수, a: 상수)

위의 경우 y=ax 식에 따라 직선이 그려졌으나 x와 y의 값이 변해도 a의 값은 절대 변하지 않음

 

2. Function

함수(Function)

 

y=f(x)

함수: 어떤 값 x를 정하면 그것에 종속적인 값 y가 정해지는 관계

함수의 예

1) y=3x

2) y=3x + 2

3) y=3x² + 2x + 1

수학의 함수와 프로그래밍에서의 함수의 차이

수학에서의 함수: y=f(x)와 같이 표시되며, 함수 f에 들어가는 값 x와 처리가 되고 나서는 함수에서 나오는 값 y가 있음

프로그래밍에서의 함수: 함수에 들어가는 값으로서 인수가 있고, 함수에서 나오는 값으로 반환값이 있음

따라서, 수학에서와 프로그래밍에서 의미는 비슷하지만 수학에서의 함수는 인수, 반환값이 없는 경우가 다름

또한, 수학과는 달리 컴퓨터에서는 연속적이지 않은 값 밖에 표현할 수 없으므로 어디까지나 근사에 불과할 뿐임

수학의 '함수'를 프로그래밍의 '함수로 구현

 

3. Power, Square root

거듭제곱(Power)

같은 수 또는 문자를 여러 번 곱하는 것

y=2⁵

제곱근(Square root)

definition

2제곱해서 x가 되는 y를 x의 제곱근이라고 함